탈시설 정책위 온라인 세미나: 현장에서 읽어 내는 [어려운 꿈] 북콘서트

  • 2025.07.28 15:40:00
  • https://www.footact.org/post/1761
  • Print
dec28f44423546d50d59d862596e67d7.jpg
발바닥 회원님! 
혹시 발바닥이 작년 10월에 낸, 주옥같은 책 『어려운 꿈』(부제: 중증·중복 발달장애인의 시설수용 끝내기)을 기억하시나요?
캐나다 온타리오주에서 마지막 남은 3개의 장애인시설에서 살던 중증·중복 발달장애인 941명이 2004년에서 2009년까지 지역사회로 이전하는 과정을 담은 책입니다. 

한국사회가 ‘어렵다’, ‘위험하다’고 말하며 배제하는 일명 ‘최중증’, ‘중증·중복’ 발달장애인에 대한 통해 탈시설을 이룬 이 책에는 다양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저는 포스트잍을 붙이면서 읽기도 했어요. 왜냐면, 이로부터 10년이 지난 지금의 한국 상황과 비슷한 이야기가 많더라고요. 지원자의 고민이나, 반대하는 가족의 사정, 전문가들의 보수적인 의견, 그리고 그를 조율해 가는 과정, 당사자의 기록들 하나하나가 참 와닿았습니다. 

그런데 이 책.... 보고서 형태이기 때문에 다소 딱딱해서 표지를 보면 겁이 나는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열리는 세미나가 있습니다. 

바로 발바닥행동이 함께 하는 탈시설정책위의 7월 온라인 세미나 인데요! 현장에서 읽어 내는 [어려운 꿈]이라는 주제로 이번주 7월 31일(목) 저녁에 열립니다 ^^ 

탈시설정책위원회는 장애인의 탈시설을 중심으로 한국의 탈시설 정책에 필요한 부분을 찾고 의논하는 당사자, 활동가, 법률가, 연구자 등의 모임으로서 2009년부터 활동을 이어가고 있어요.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세미나이고, 아래 참가 신청을 해주시고 당일 온라인으로 접속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가능한 분들은 줌에서 얼굴 뵈어요! 
 
1. 개요
 - 주제 : 현장에서 읽어 내는 [어려운 꿈]
 - 일시 : 2025년 7월 31일(목) 오후 7시~9시, 2시간 간.
 - 장소 : 온라인 줌 (신청자에게 추후 안내)
 - 주최 : 탈시설정책위원회- 신청 링크: https://forms.gle/DqbLFQ9FEt96dsH1A
 - 비고 : 문자통역 기본 제공 (신청 시, 수어통역 제공)

 - 사회 : 전근배(탈시설정책위원회 운영위원)

 ◦ 책 소개
 - 이정하(장애와인권발바닥행동 활동가)

 ◦ 이야기 손님
 - 임재원(전국탈시설장애인연대 활동가)
 - 이연희(대구사람장애인자립생활센터 사무국장)
 - 강정배(전국장애인부모연대 사무총장)

 ◦ 별도 원고 없이 사회자의 사전 질문에 서로의 생각을 말하고, 당일 참여자들의 질문이나 의견에 대해 생각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탈시설정책위원회는 장애인의 탈시설을 중심으로 한국의 탈시설 정책에 필요한 부분을 찾고 의논하는 당사자, 활동가, 법률가, 연구자 등의 모임으로서 2009년부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온라인 줌을 통해 두 달에 1번 정도 공부를 하는 세미나를 열고 있습니다.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